합격수기

안녕하세요! 투니버스 10기 강성우입니다. 2018.02.12

안녕하세요! 이번에 투니버스 10기 전속성우가 된 강성우입니다.

학원에서 성우가 되기 전부터 강성우 성우라고 불려서 기분이 좋았지만 어떨 땐 창피하기도 했는데 드디어! 그 말이 현실이 되어서 기쁩니다!

2016년 6월, 처음 학원에 왔을 때 제 연기를 듣고 지혜쌤께서 웃으시면서 '말하듯이 해~' 라고 말씀하신 게 떠오릅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저에게 하신 모든 가르침의 종착점이 결국 '말하듯이 하는 것'임을 이제는 조금 알 것 같습니다. 어떤 연기를 하던지 '내'가 하듯이 하는 것, 그게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가장 매력적인 연기라는 것을 지혜쌤 수업을 들으면서 깨달았고 곧 그것이 저의 연기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과 '자기말 모사'를 하면서 내가 평소에 말하면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나의 어떤 점이 매력적인지 깨닫고 평소에 말할 때도 신경을 쓰고 말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드라마, 애니 모사를 통해 다양한 성격, 상황, 연령의 캐릭터 데이터베이스를 쌓아나가면서 나만의 캐릭터 유형들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수업 외적인 개인적인 부분도 상담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여러번 시험에 떨어지고 언제부터인지도 모를 슬럼프에 빠져서 힘들어 할 때 '연기라는 것은 여러 가지 경험이 곁들여져야 하기 때문에 연습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여러 경험을 쌓고 오라'는 현실적인 조언도 해주셨습니다. 그 후로 학원에서 더빙지도사 자격증도 따보고 알바도 병행하면서 수업을 듣게 되었고 공부에 과도하게 신경을 쓰지 않다보니 오히려 더 능률이 오르는 것을 느끼며 연습만 계속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고 더욱 선생님에 대한 믿음을 가지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지혜쌤께서는 수강생 개인별로 맞춤형 가르침을 주시고 컨셉을 정해주신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험도 선생님께서 저의 성격과 연기스타일에 걸맞는, 저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저만의 전략과 개인기를 짜주셨고 그 전략을 믿고 밀어붙였기에 이번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던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졔멘!!!!

그리고 너무너무 감사한, 앞으로도 항상 제 마음속에 계실 또 한 분의 선생님..! 보이스투보이스 최고미남 이동훈 선생님...! 제가 성우가 된다면 꼭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말이 있었습니다. 처음 학원에서 동훈쌤을 뵙고 '애니메이션 방송국에 한 번도 붙어본 적이 없어서 애니메이션이 나에게 잘 안 맞는 것 같다'라는 고민을 솔직하게 말씀드렸을 때 선생님께서는 '너는 충분히 애니메이션 방송국에 들어갈 수 있는 소리다! 애니메이션도 준비해라' 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선생님께서 그때 해주신 그 말씀이 제가 애니메이션도 열심히 준비할 수 있게 해준 큰 원동력이 되었고 이렇게 애니메이션 방송국인 투니버스 성우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동훈쌤과의 수업을 사실 나 자신에 대한 고찰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남자 선생님이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으로 선생님과 나와의 차이를 알 수 있고 성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부족한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또 부족한 부분들, 자신없는 부분들을 선생님께서 정확하게 캐치해 주시고 어떻게 보완해 나가야 하는지 어떻게 연습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방안을 제시해 주셨고 그것이 동훈쌤의 경험에서 나온 방안이기에 더욱더 믿고 열심히 보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단문과 애니메이션 더빙의 중간인 만화책을 통한 수업으로 공간이 달라짐에 따라서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캐릭터의 표정에 따라 어떤 식으로 말을 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고 단문이 적혀져 있는 프린트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말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분석의 중요성을 알려주셨고 캐릭터의 성격과 행동은 내가 얼마나 디테일하게 분석하고 설정하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무엇보다 동훈쌤과의 수업이 좋았던 것은 완벽하게 한 가지를 마스터하고 넘어가는 점이었습니다. 선생님과의 수업을 통해서 내가 가진 연기 자산이 한 가지씩 늘어가는 느낌을 받았고 수업을 받을수록 자산이 늘어가면서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붙어갔습니다. 그 자신감이 시험에 있어 좀 더 여유롭게 임할 수 있게 해준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 저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사랑합니다~ 동훈쌤!!

사실 제가 무언가를 특출나게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가 가진 모든 게 평범하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주위에서도 평범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평범한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가 하나 있다고 한다면 그건 '선생님들에 대한 믿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들이 가르쳐주신 대로 최선을 다하고 나온다면 떨어져도 후회는 없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오히려 마음이 홀가분해지고 편하게 시험에 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들께서 해주신 말씀과 가르침을 믿고 따르신다면 평범한 제가 성우가 될 수 있었던 것처럼 모두들 반드시 성우가 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열정 넘치게 준비하는 모두가 동기로, 후배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마음속으로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족한 제가 투니버스 성우가 될 수 있도록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시고 믿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항상 겸손한 자세로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성우, 이름값이 아깝지 않은 성우가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